정보| 논란 정리 -타이탄 밸런스, 디자인 편 movie
leading카웨인7 | 2017/08/08
View 291 |Comment 3
우선 온라인과 1의 차이점부터 보도록하죠.

-타이탄 실드 재충전 불가

-붕괴상태가 1초 정도 밖에 지속되지않음(거의 없다시피하며 때문에 붕괴중 E키 연타 탈출 대신 X키를 이용한 강제 탈출이 주로 쓰였다.)

-타이탄의 내구도가 약 10%(이는 정확하지 않으며 체감상 수치) 이하일 경우에도 처형이 됨(마찬가지로 강제 탈출이 주로 쓰임)

-타이탄 특수 능력 고정(3차 테스트에선 보조무장까지 고정될것같다)

-신규 섀시 디스트로이어 추가

-타이탄을 게임머니를 소모해 티어2로 업그레이드 할수있으며, 외형이 변하고 코어능력이 해금된다

여기에 타이탄 내구도도 너프된걸로 추정되나 실드재충전 불가로 인한 체감상 그렇게 느낀것일 수도 있기에 알수없습니다.

1차, 2차 테스트에선 타이탄이 너무 쉽게 파괴당해 타이탄 전투보단 파일럿 전투가 주가 됬고 이 때문에 고수들은 타이탄을 안 부르거나 불러놓고 미끼 정도로 활용하는 경우가 많았죠.

다행히 3차에선 실드 리젠을 부활시키거나 내구도를 올려 좀더 안정적이게 개선했다고 인터뷰에서 밝혔기에 다소 걱정은 덜어졌습니다.

그래도 기존 3종류의 타이탄에 대해선 2티어 디자인도 다소 만족스운 평가를 받았는데,






하지만 새로 추가된 디스트로이어에 대해 호불호가 갈렸습니다.
타이탄스럽지 못하다는 것이 첫번째 이유였습니다.
다들 저 머리를 지적했죠. 처음엔 나도 머리라고 생각했습니다....만 근데 가만보니 그냥 얼굴처럼 보이는 뚜껑이고 진짜 머리는 오우거처럼 옆에 달리 카메라가 아닌가 싶었어요.
오우거도 자세히보면 뚜껑에 작은 파란 네개 점이 있잖아요.(나만 그렇게 느꼈을지도 모릅니다.)

두번째로 디스트로이어의 특수 능력, 차지캐논입니다.
사실 저는 이 무기에 불만이 많은데요. 성능 때문이 아니라 이게 등장한 탓에 타이탄들의 특수능력이 고정되버렸기 때문입니다. 본래 저는 1을 할때 오우거에 입자벽을 주로 썼거든요. 거기다 전기연막이 스트라이더 전용이 되어 로데오에 대응하려면 내리는 수 밖에 없어졌습니다.
이미 이렇게 되버린거 어쩔수없겠죠.
사실 논란이 되는, 즉 까이는 부분은 2에 등장하는 아이온 기체의 레이저샷 기술을 배껴왔다는 논란 때문입니다.
titanfall ion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누구? 저요?"

보기엔 다소 비슷합니다만 용도, 방식에선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데미지가 흉악하다는 평을 받는건 매한가지지만.....
ion laser shot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아이온의 레이저샷
디스트로이어의 차지캐논

차이점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성능의 경우 차지캐논은 플라즈마 레일건처럼 충전량에 따라 데미지가 달라지지만 레이저샷은 잠시 조준을 위해 충전같은 동작을 하는 것뿐 데미지는 그대로이며 에너지만 충분하다면 연사도 가능합니다.

용도의 경우 레이저샷은 주력 딜링용으로 쓰인다면 차지캐논은 최대 충전을 하여 적 타이탄에 크게 한방 먹이고 시작하거나 마무리 정도의 역할로 쓰이죠.

사실 표절 논란은 성립이 안되는게 타이탄폴 온라인 개발할때 리스폰 엔터테이먼트가 같이 만들었기에 문제가 안될겁니다.
제 뇌피셜이지만 타이탄폴 온라인을 개발하는데 착수한게 1이 나오고 몇달 후 였고 2도 아마 비슷한 시기에 개발을 시작했으니, 온라인을 개발에 협력한 리스폰 직원에 의해 2의 영향을 받았을지도 모르죠.

다음으로 넘어가서 디스트로이어의 밸런스를 보도록하죠.
1차, 2차 테스트에선 디스트로이어의 대타이탄전 능력이 차지캐논 때문에 월등히 강력했습니다. 버그인지 아니면 의도한건지 플라즈마 레일건과 달리 '볼텍트 실드'로도 방어가 불가능했고 풀충전시 오우거조차 한방에 반피 가까이 날려버렸죠.
이 때문에 '라스트 타이탄 스탠딩'모드에선 플라즈마 레일건을 든 디스트로이어가 원거리에서 무쌍을 찍는 장면이 많았습니다. 이 부분은 밸런스 붕괴 여지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외 타이탄 무기들은 전편에 파일럿 무기들과 마찬가지로 대부분 크게 건드린 부분 없이 그대로였기 때문에 괜찮았다고 생각합니다.

다음은 아이디어 건의 정도를 낼거 같네요.

P.S 그런데 말입니다.
이 무기는 1차 테스트 일러부터 나오던건데 안보이네요. 역시 오우거에겐 크고 아름다운 무기가 어울려.
아아 저 늠름한 자태....
댓글3
0/300자